Maria Sibylla Merian
2022-02-07 00:47:44

독일을 대표하는 위인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칸트, 괴테, 맑스, 바하, 베토벤, 브람스, 바그너, 구텐베르크, 루터, 헤겔, 프로이트, 비스마르크, 아인슈타인, 하이젠베르크, 훔볼트, 케플러, 다이믈러, 지멘스, 포르셰, 그림 형제 등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저는 이들 못지 않게 주목 받아야 할 인물이 바로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Maria Sibylla Merian)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비는 새의 일종이라 생각되고 애벌레는 악마의 산물로나 간주되던 17세기에,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태어났음에도, 멀리 남아메리카 수리남까지 배를 타고 가서 탐험하여 근대 곤충학을 창시하고, 사이언스 아트(Science Art)라는 독보적인 미술의 경지를 개척하기까지 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을 보면, 우리나라의 신사임당(申師任堂)과 여러 모로 비교가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의 꽃 곤충 그림이나 신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나 서로 비슷한 부분이 많고,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이 독일의 500마르크 지폐 인물이었다면 신사임당은 우리나라 5만원권 지폐 인물이라는 점에서도 둘은 서로 닮았기 때문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신사임당은 부잣집 딸로 태어나 평생 금전적으로나 가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었던 반면,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은 지독한 가난과 멸시, 그리고 가정문제와 투쟁하며 살아야 했다는 점, 신사임당은 국내에서만 활동했고 화가로서의 업적만 남긴 반면,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은 스스로 결코 분리할 수 없었던 예술혼과 과학적 탐구열의 충족을 위해 쉰두살의 나이에 멀리 남아메리카 수리남까지 건너가서 치열하게 연구하고 탐험한 결과를 정리하여 유럽 대중에 공표하는 등 과학자로서의 업적도 크다는 점 등이 있겠습니다. 제 개인적 관점에서 말하자면, 저는 신사임당보다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이 훨씬 더 훌륭한 인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사임당과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을 비교하다 보면, 동양문명과 서양문명, 조선문화와 독일문화의 차이점까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어느 한쪽은 두루 무난하게 상식적으로 타협하는 것을 선호했고 적당히 인격화하면서 얼버무리는 것을 중시했습니다. 반면에 어느 한쪽은 사물의 핵심으로 파고들어가기 위해 현실의 압력에 분연히 맞섰으며 새롭고 위험한 경로에 자기 온몸을 던지려 했습니다. 서유럽은 과학적 사고로 이동한 반면 동양인은 이동하지 않았던 1600년 무렵의 거대한 역사적 분기(分岐). 그 분기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 바로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과 신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https://m.blog.naver.com/mskim1648/221720134764






라슬이
왜 한남들은 성공한 한녀의 삶이라면 무조건 후려쳐야 직성 풀리는지? .... 신사임당이 부잣집딸이라서 열폭하는거같은데 궁금한게 신사임당은 임신육아에 가정 경제책임도 혼자 지고 요리설거지빨래청소에 자식교육까지 독박썼는데 너님은 그런거 해보셨음...? 한남 대학교수면 부잣집 태어나 평생 꿀빨고 호의호식하며 살았을텐데 너님이 한녀의 삶을 알기나 앎?

대갈빡부터 좆끝까지 신사임당 발톱에때만도 못한게 언제 독일은 같다왔다고 신사임당이랑 독일녀랑 비교하면서 평가질 웅앵웅 ㅋㅋㅋ 그래 ㅅㅂ 너님은 IQ가 워낙 빻아서 다른 여자교수님들이랑 경쟁이 안 되니까 만만한 신사임당한테 푸는가본데, 신사임당 같이 좆같은 유교 코르셋에 꽁꽁 묶여서 살던 한녀랑 어려서부터 대접 받으며 살던 양녀랑 비교가 되겠는지 생각해바바. 이토록 존나 빻은 인성으로 무슨 여대교수를 하고 법학을 가르친다 주접인지 백날 이런 여혐질이나 할거면 차라리 재기나 해라~!~! 빻은 한남충 교수ㅆㅂ
2022-04-05
12:59:40




마쥬
2009년 5만원권지폐인물 신사임당이 들어갔을때 수많은한남네티즌들이 ㅈㄹ했다고들었는데, 다른곳도아니고 현직여대교수라는인간이 지폐에서 여자하나지우려고 이를바득바득가는게 ㄹㅇ같잖아보이네요. 2008년 영국BBC히스토리매거진에서 전세계여성역사인물랭킹을 매겼을때 신사임당은67위 마리아시빌라메리안은 순위에들지도못했는데 그건어떻게설명하실건가요. 대체 젠더관련된이슈만있으면 이렇게적대적이고공격적인태도나오는 이유가뭔지?
2022-06-26
16:40:56




자라니씨디충
미친 한남 교수.... 사지육신 갈갈이 찢어 젖갈 만들었으면.... 야산에 뿌려 까마귀 먹이 만들었으면....
2022-08-28
20:28:43



다음글
  2022/08/26